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 조직 서열표 3로군 총참모장 허형식
본문 바로가기

역사

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 조직 서열표 3로군 총참모장 허형식

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 1936년 중국공산당 지도 아래 만주에서 만들어진 항일 빨치산 조직(소련군의 저격여단이나 특수부대 성격)으로 지금까지 만주에서 활동하던 공산당계의 조선인, 중국인 빨치산 부대 동북인민혁명군(東北人民革命軍)이 문호를 넓혀 우파 항일 무장단체를 받아 들여 1936년부터 개편되어 갔다. 다음 도표는 1939년 동북항일연군조직 서열표다.



1939년 동북항일연군조직 서열표


동북인민혁명군(東北人民革命軍)은 제1. 2군이 남만주, 4. 5. 7. 8. 10군이 동만주, 3. 6. 9. 11군이 북만주로 확장했다.


1936년 우선 남만주군(南満)이 제1로군(第一路軍)이 되고, 이것이 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의 주력부대인 것으로 계속되어 나가게 되었다. 남만주 지역에서 조선인 거주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간도는 민생단 사건이후 내분이 계속되고 좀처럼 재편은 부진했지만 1937년에는 동만주군 제2로군(東満軍 第二路軍)이 되었고, 1939년 북만주군 제3로군(北満軍 第三路軍)으로 재편을 하게 되었다.


[처음 만들어졌을 때에는 제1군으로부터 제11군까지 존재했으며, 1, 2군이 남만주에서, 4, 5, 7, 8, 10군이 동만주, 3, 6, 9, 11군이 북만주에서 활동하였다. 후에 남만주의 군은 제1로군으로 동만주의 군은 제2로군으로 북만주의 군은 제3로군으로 재편성되었다]


1로군 총사령관 양정우[第一路軍 総司令 楊靖宇]

정치위원  양정우[政治委楊靖宇] (겸)

부총사령 위증민 [副総司令-魏拯民] (겸)


2로군 총사령관 겸 정치위원 주보중[第二路軍 総司令兼政治委員-周保中]

총참모장 최석천 (崔石泉) [参謀長-崔庸健 최용건] 


3로군 총사령관 장수전 [第三路軍 総司令-張寿籛李兆麟]

총참모장 허형식[参謀長-許亨植]

정치위원 풍중운, 김책[政治委員-馮仲雲, 나중 김책으로 바뀜 金策]


다음은 일본 오사카산업대학에서 제작한 만주 항일 파르티잔 활동 연구에 나오는 당시 동북항일연군 조직표다. 이름 밑에 밑줄 친 사람은 조선인이며 굵은 글씨체는 중요인물이라고 표시했다. 도표에서 보듯이 허형식 장군 서열 보다 김일성은 한참 아래 서열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일본 오사카 산업대학 자료를 보면 1936년 동북항일연군 조직 서열표에 허형식 장군은 최고위급 지휘관으로 기록되어 있다.





독립전쟁 51년 현장을 가다 2부 한국 방송 최초로 공개되는 동북항일연군 3로군 총참모장 허형식 장군 소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