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바라보기 :: 2017/03/02 글 목록

'2017/03/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3.02 유시민 보해양조 사외이사 SNS 반응
사회 이슈2017.03.02 22:09

사외이사란 회사 영향력 밖의 이사를 호칭하는 용어로 대주주와 관련없는 외부인사를 이사회에 참가시켜 대주주의 독단경영과 전횡을 사전에 차단하는 제도이다이사로서 상무에 종사하지 않는 자로 정의되거나 비상임이사라고 지칭된다.

기업경영 전반과 관련해 폭넓은 조언과 전문지식을 구하기 위해 선임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기업 외부의 비상근이사를 말한다. 회사 내에서 어느 정도 독립성이 필요한 일을 맡게 되며 사외이사로는 일반적으로 언론인, 공인회계사, 변호사, 퇴직관료, 대학교수, 변호사나 기업인 등 일정 요건을 갖춘 전문가들이 선임된다.

유시민 작가의 보해양조 사외이사직 수락에 대해 전문성 운운하며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일각에서는 유시민 작가가 새로운 정부에서 어떠한 정부 요직을 맡지 않고 정치일선에 다시는 발을 들여놓지 않을려하는 의지가 반영된 결정이라고 보는 시각도 많다. 

유시민 작가는 새로운 일이라 호기심도 있고 수락하였다고 밝혔는데 아마 속마음은 정치은퇴를 선언한 이후 박근혜 탄핵후 차기 정부에서 중책을 맡아 달라는 요청을 선제적으로 회피하고 정치 은퇴 선언을 한 자신의 결정을 공고히 하기위한 의지의 표현일지도 모른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치 은퇴 선언후 강진 토굴(?)에서 기거하며 기회를 엿보며 다시 정치 재개한 손학규의 기회주의적인 행동에 큰 해머를 내려치는 결정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손학규를 영입한 국민의당과 안철수 박지원등에게는 경종을 울리는 결정일수도 있다.

그리고 사외이사의 연봉은 5,000만원대에서 최대 1억원대가 넘으며 평균 8,000만원대라고 알려져있다. 유시민 작가가 보해양조의 사외이사를 맡으면서 화제거리가 되고 있는데 보해양조의 유명제품과 알려진 이야기들을 정리해본다.


유시민 보해양조 사외이사 수락

보해양조 

 탄핵 소주 하야맥주는 박사모 항의로 판매 중단되었는데 탄핵소주는 라벨은 잎새주 제조사인 보해양조가 부착한 것이 아니라 소주유통사인 가든주류에서 자체 제작해 유통 시켰다..



[Daum백과] 사외이사 – 똑소리나는 일반상식, 시사상식연구소, 시대고시기획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보해양조 제품


보해양조 대표는 과일소주를 히트시킨 임지선 

사외이사 연봉 논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metempirics

티스토리 툴바


정상추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