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이슈

4월말 판문점 평화의집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 외신 보도 반응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4월말 개최 외신들 속보로 타전중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오늘(6일) "4월 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정 실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방북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정상회담 합의 외에도 '북한이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을 명백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Photo of S Korean delegation briefing President Moon Jae-in that N Korea agreed to hold summit.


아래는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 발표 전문.

1. 남과 북은 4월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구체적 실무협의를 진행해나가기로 하였음

2.남과 북은 군사적 긴장완화와 긴밀한 협의를 위해 정상간 Hot Line을 설치하기로 하였으며,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첫통화를 실시키로 하였음

3. 북측은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하였으며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북한의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명백히 하였음

4. 북측은 비핵화 문제 협의 및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용의를 표명하였음

5. 대화가 지속되는 동안 북측은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 전략도발을 재개하는 일은 없을 것임을 명확히 하였음 이와 함께 북측은 핵무기는 물론 재래식 무기를 남측을 향해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확약하였음

6. 북측은 평창올림픽을 위해 조성된 남북간 화해와 협력의 좋은 분위기를 이어나가기 위해 남측 태권도시범단과 예술단의 평양 방문을 초청하였음.

4월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개최될 남북 정상회담 소식에 외신들도 앞다투어 속보와 2보 3보를 내며 초미의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외신들의 보도 상황을 요약합니다.  

(사진/불럼버그)

속보: 북한은 비핵화 대화를 기꺼이 할 것이다. 

불럼버그 틱톡: 북한은 미국과 대화와 함게 비핵화할 준비가 되어있다. 4월말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핫라인을 개설할것이다 라고 방송 보도

속보:서울: 북한은 한국에 대해 재래식 무기와 핵을 사용하지 않을것이라고 약속했다.

북한은 4월 정상 회담에 앞서 미사일 실험과 핵 동결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국측에 알렸다고 한국 정부 관리가 전했다.

북한은 남측과 정상회담과 비핵화에 대해서 미국과 기꺼이 대화할것이다 -BBC속보

속보:  김정은은 자신의 핵무기를 포기하고 미국과 기꺼이 대화를 할것이라고 말했다고 한국이 전했다.

북한과 한국은 그들 지도자 사이의 직접 대화를 개최하는데 동의했다. 평양은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그들의 핵 프로그램을 기꺼이 포기할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북한은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핵무기를 보유할 이유가없다고 말했다.


한국과 북한은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지도자들 사이에 "핫라인"을 개설하는데 합의했다.

북한은 자신들의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핵무기 페기할 여지가 있으며 다음 달 한국과 정상회담을 개최할것이다.


북한은 핵무기를 포기하고 관계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 기꺼이 회담을 열것이라고 한국측이 전했다.

북한은 판문점 정상회담에 동의하면서 한국에 대해 핵무기 사용을 하지않을것이라고 약속했다.




4월말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대한 트럼프 반응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볼 것이다. 

북한과의 대화에 가능한 진전이 만들어질 수 있다. 수년 만에 최초로  진지한 노력이 모든 당사자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 전세계가 지켜보며 기다리고 있다! 잘못된 희망 일수도 있지만 미국은 어느 방향으로든지 갈 준비가 되어 있다! - 

한국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핵무기 폐기에 대하여 평양측과 대화중인 가운데 자국의 군사 안보를 강화하는것을 계속할것이라고 한다.




모지리 유승민이는 이제 뭐로 또 앙탈 부릴까? 김정은이가 한미군사훈련도 이해한단다 ㅋㅋㅋ


  • 눈물이 난다 2018.03.07 07: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큰 획을 긋는 엄청난 남북의 진전된 모습입니다. 우리 민족사에 커다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보더라도 현실을 직시하되 우리가 나아갈 미래를 꿈꾸며 살아가야 할 이유입니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좋은 기사 갈무리 고맙습니다.

    • 불과 몇달전만해도 북핵 미사일 발사가
      외신에 매일같이 도배되며 난리치고 있었는데
      이런 급진적인 변화가 생길줄이야 ㅎ

      일본과 홍준표 그리고 조중동은
      부들부들 하고 있네요...